7월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개월 연속 50 아래에 머물렀다. 다만 5월 이후 반등하는 모양세를 보이면 회복 기미를 보였다.
31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이달 제조업 PMI는 49.3으로 집계됐다. PMI는 기준선 50을 기준으로 50 이상이면 경기 확장 국면을, 50 이하며 경기 하강 국면을 의미한다.

중국 제조업 PMI는 지난 2월 52.6을 정점으로 3월 51.9를 보이다 4월 기준선 아래로 떨어졌다. 지난 5월 48.8를 저점으로 다시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기준선 아래에서 멈돌고 있다.
기업 규모별로는 7월 대기업 PMI는 50.3으로 전월과 같았다. 중간규모는 49.0으로 전달 대비 0.1 포인트 상승했고 소규모 기업도 47.4로 1.0포인트 올랐다.
7월 비제조업 PMI는 51.5로 확장세를 유지했지만 지난 3월(58.2)를 고점으로 매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종합 PMI는 51.1로 집계됐다. 종합 PMI 역시 비제조업 PMI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3월 57.0을 고점으로 매월 하락하고 있어 중국 경제가 탄탄치 않음을 시사했다.

한편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30일 중국 경제성장 동력이 떨어진다고 판단, 소비 촉진 및 투자 확대, 실물 경제 발전 지원, 개혁개방 심화 등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발개위는 중국 거시경제를 총괄하는 부처다. 발개위는 이를 위해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소비 확대, 임대주택 공급확대, IT 등 디지털 제품 및 가전 제품 소비 확대, 문화관광 소비 확대, 농촌 전자상거래 확대, 소비부문 재정지원 확대 등 20가지 경제 성장 및 내수 확대 정책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