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중국산 전기자동차에 대한 '반(反) 보조금' 조사 개시 방침이 알려지면서 중국 매체들이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다.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징벌적 관세가 부과될 경우 EU 전기차 산업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게 중국 매체들의 논리다.
특히 중국산 전기차 관세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독일 언론들을 인용,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18일 'EU 중국 전기차 조사, 독일 언론 역효과'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EU가 중국산 전기차에 징벌적 관세를 부과할 경우 중국은 이에 대한 대응(보복)을 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본지 9월14일자 '파죽지세 中 전기차 낙관 봉착' 참조>
실제 독일 언론들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EU의 징벌적 관세 부과 시 가장 먼저 독일 전기차 업체들이 보복을 당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벤츠와 BMW 등 독일 유명 완성차 업체 3곳이 현재 중국 현지에 전기차 등을 생산하고 있다. 또 자동차 부품 세계 최고 기업인 보쉬도 함께 중국의 타깃이 될 수 있다는 게 독일 매체들은 시각이다.
환구시보는 독일 완성차 업체들의 독일뿐만 아니라 중국 사업이 많지만 프랑스 르노는 중국 사업이 많지 않다며 '르노'를 우회적으로 저격했다. 중국 매체들은 프랑스의 입감이 작용, EU 집행위원회가 반(反) 보조금 조사 개시 방침을 결정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환구시보는 'EU의 중국산 전기차 조사는 의도치 않게 유럽과 중국의 무역 분쟁을 촉발할 수 있다'라는 독일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 16일자 보도를 인용했다. 환구시보는 이 매체가 독일 자동차 산업이 직면한 어려움이 있다면서 보호무역 수단보다는 경쟁을 촉진, 유럽 자동차 산업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전했다.
환구시보는 도리스 피셔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 교수가 독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독일 경제가 현재 좋지 않다. 중국 등과 무역 갈등을 피해야 한다. 징벌적 관세 부과 시 전기차 등 자동차 산업은 물론 기계 및 화학 산업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라고 인용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EU의 조사는 '양날의 칼'이라고 규정했다.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시장 진입을 막으면 중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 유럽으로 수출하는 유럽 전기차 업체들이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환구시보를 포함, 중국 매체들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징벌적 관세 조사를 놓고 독일과 프랑스가 상반된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쉽게 말해 독일과 프랑스가 자국 전기차 기업의 이익을 놓고 다툴 것이라는 것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도 EU가 중국산 전기차에 징벌적 관세를 부과할 경우 중국의 보복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17일 보도했다. SCMP는 EU의 의도는 유럽 전기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지만 결과적으로 유럽 소비자 부담만 늘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중국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이어 중국산 전기차는 유럽 동급 모델에 비해 평균 20% 정도 저렴하다고 추정하면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여부를 심사하는 데는 13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역내로 수입되는 중국산 전기차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반(反) 보조금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