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 자동산 생산 대수가 3100만대를 넘어섰다. 지난해 연간 자동차 생산 대수는 3143만대였다. 올해 중국 자동차 생산 규모는 3500만대를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11일 차이롄서 등 중국 매체들은 중국자동차제조협회(CAAM)가 공개한 통계를 인용, 11월 말 기준 자동차 생산과 판매량이 각각 3100만대를 돌파,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전했다. 또 11월 한달간 생산된 자동차는 사상 처음으로 350만대를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차(친환경차) 생산 및 판매량이 모두 1500만대에 육박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한 것이다. 올해 중국 자동차 수출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11월 한달간 자동차 수출은 모두 72만8000대로 집계됐다. 월간 수출량이 70만대를 넘어선 것은 처음이다. 1월부터 11월까지 중국 자동차 수출 대수는 모두 634만3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8.7% 증가했다. 이 가운데 신에너지차 수출 대수는 231만5000대다. 이중 승용차는 223만8000대며, 상용차는 7만7000대였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2025년 연간 자동차 수출 대수가 700만대에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400만번째 완성차 모델YL이 출고됐다. 지난 2019년 12월 30일 첫 번째 완성차 모델3가 출고된 지 약 6년만이다. 10일 증권일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8일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400만번째 완성차 생산 기념 행사가 열렸다. 400만대는 테슬라가 전 세계 전기자동차 인도량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고 중국매체들은 의미를 전달했다. 상하이 기가팩토리가 100만번째 생산에 걸린 시간은 2022년 8월이다. 이후 2024년 10월 300만번째 완성차가 출하됐고, 14개월 만에 400만번째 전기차가 출고됐다.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프레스와 용접, 도장, 최종 조립 등 4단계 공정을 통해 차량 1대가 완성된다. 차량 1대 생산에 필요한 시간은 30초다. 중국 매체들이 주목하는 것은 현지화율이다.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현지화율은 95%다. 400개 이상의 1차 중국 협력업체들 상하이 기가팩토리에 납품한다. 협력업체 대부분 쑤저우와 닝보 등 장강 삼각주 벨트에 자리를 잡고 있다. 산업 생태계 4시간 네트워크가 구축돼 있다. 이 같은 생태계 구축은 차량 가격 인하로 이어졌다. 중국 매체들은 모델3와 모델Y 가격이 초기보다 약 1
애플이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17의 가격을 인하했다. 9일 21세기 경제망과 매일경제신문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애플은 8일 아이폰 17 프로와 17 프로맥스의 가격을 300위안(한화 약 6만2000원)을 인하했다. 이에 따라 아이폰17 프로와 프로맥스의 중국 가격은 각각 8699위안과 9699위안부터 시작한다. 중국 일부 지역의 보조금을 감안하면 최대 500위안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애플의 신형 아이폰17 시리즈는 지난 9월 9일 중국에 출시됐다. 그간 애플의 가격 전략을 감안하면 이번 신형 폰의 가격 인하는 다소 이르다는 평가다. 이번 가격 인하와 관련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아이폰 17시리즈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 매체들은 아이폰 17 시리즈가 말 그대로 불티나게 판매되고 있다. 실제 카운터포인트 데이터에 따르면 애플의 10월 아이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시장점유율은 24.2%로 월간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 중국 매체들은 아이폰 17 시리즈가 미국과 서유럽 특히 중국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중국 매체들은 애플이 아이폰 17 시리즈 인기를 감안
고속 주행을 해 오던 중국 자동차 판매가 감소했다. 9일 중국승용차협회(CPCA)에 따르면 11월 중국 승용차 소매 판매량은 222만5000대로 전년 동월 대비 8.1%나 감소했다. 11월 판매량은 전월과 비교해서도 1.1% 줄었다. 11월까지 중국 자동차 소매 누적 판매량은 2148만3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차 판매 감소와 관련 추이둥수 중국승용차협회(CPCA) 사무총장은 연초 예상했던 추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기저효과와 보조금 축소 등이 감소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11월 신에너지차(친환경차) 가운데 순수 전기차의 성장률은 9.2%를 나타냈다. 11월 기준 신에너지차 소매 보급률은 59.3%를 집계됐다. 중국 토종 브랜드의 성장세는 11월에도 이어졌다. 11월 한달간 중국 토종 브랜드 소매 판매량은 149만대로 전년 동월 대비 4% 늘었다. 중국 토종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67%이며 11월 누적 점유율은 65%로 나타났다. 반면 주요 합작 브랜드의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9%나 감소한 49만대로 집계됐다. 합작 브랜드 가운데 독일 브랜드의 점유율은 전년 동월 대비 1.6%포인트 떨어진 14%에 그쳤다. 일본 브랜드의
중국 친환경자동차(신에너지차)에 대한 취득세 전액 면제 정책이 올 연말 종료됨에 따라 중국 완성차 업체들이 취득세 보장 정책을 내놓는 등 판매 총력전에 나섰다. 지난 2014년 9월부터 시행한 취득세 면제 정책이 이달 말로 종료된다. 내년부터는 1년간 신에너지차 차량 취득세가 전액 면제에서 50% 감면으로 축소된다. 신에너지차 등 차량을 구매하는 운전자의 부담이 그만큼 늘어난다. 8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2026년 1월부터 취득세 면제 정책의 축소됨에 따라 중국 완성차 업체들이 차량 취득세 보장 정책을 별도로 마련, 주문 확보 전쟁에 돌입했다. 현재 20여 완성차 업체들은 11월 30일 이전 주문한 차량에 대해 제조사가 취득세 비용을 전액 부담한다는 마케팅을 전개 중이다. 출고 지연 등 차량 인도가 2026년으로 넘어갈 경우 취득세를 대신 내주겠다는 게 핵심이다. 완성차 업체들이 기한을 점점 연장하고 있다. 샤오미오토의 경우 12월 26일 이전 주문 차량에 대해 취득세를 보장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12월 26일 이전 주문한 고객에게 차량 인도가 지연될 경우 취득세를 대신 내주겠다는 것이다. 이는 사실상 선주문 후 취득세를 지원하겠다는 뜻이자,
올해 중국 저장성 이우시의 해외 전자상거래 수입 주문이 1억번째를 넘어섰다. 또 올해 이우시의 수출입 규모가 7000억 위안(한화 약 147조원)을 돌파했다. 이우시는 세계의 슈퍼마켓으로 불리는 곳이다. 미중 관세 문제로 이우시의 수출입 규모가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는 기우에 그쳤다는 평가다. 5일 저장일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1억번째 해외 전자상거래 수입 주문에 대한 포장이 완료, 소비자에게 배송됐다. 이에 따라 이우시는 중국 31개 성시자치구 가운데 해외 전자상거래 규모가 가장 큰 도시로 됐다. 이우시는 그간 수출에 중점을 둔 거래가 주를 이뤘지만 2024년 이후 수입 비중도 늘렸다. 수입 비중이 늘어나면서 수출입 규모가 사상 첫 7000억 위안을 돌파했다. 10월까지 이우시의 수출입 액은 7011억9000만 위안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연간 수출입액을 웃도는 규모다. 주목한 통계는 대 아세안(ASEAN) 수출이 전년 대비 무려 51%나 급증했다. 해당기간 중국-아세안 원산지 증명서 발급만 13만건이다. 금액으로는 28억7000만 달러(한화 약 4조2347억원)에 달한다. 건수와 금액 모두 전년 대비 각각 26.52%와 26.15
중국과 남아메리카 하늘길을 연결하는 '에어 실크로드' 열렸다. 5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 영문판 글로벌 타임스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4일 오전 2시19분 282명의 승객을 태운 중국 동방항공(MU 745편)이 상하이를 출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로 향했다. 이 항공편은 뉴질랜드 오클랜드를 거쳐 부에노스아이레스로 향하는 항공편이다. 이 노선은 세계에서 가장 긴 최초의 상업항공 노선이라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실제 이 노선은 1만9681Km에 달한다. 또 동서반구는 물론 북남반구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이 항공편을 이용하면 종전 중국과 남미 간 이동 시간을 4시간 이상 단축된다고 중국 매체들은 설명했다. 상하에서 부에노스 아이레스까지 비행시간은 25시간 55분(오클랜드 레이오버 2시25분)이다. 복편은 29시간 소요된다. 무엇보다 이 노선은 일대일로 정책의 일환이자 글로벌 사우스와의 연결성과 협력을 강화하려는 중국의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중국 매체들은 의미를 부여했다. 세계 최장 노선에는 보인 777-300ER 항공기가 투입됐다. 이번 노선은 승객 수송은 물론 화물 운송에도 활용된다. 상하이~부에노스 아이레스 노선은 승객 중심이 될 가능성이 크고 복편 부
중국 항공사들이 일본 노선에 대한 무료 환불 정책을 연장했다. 중국 항공사들은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유사시 대만 개입' 발언 이후 중국이 자국민에게 일본 방문 자제를 권고한 이후 무료 활불 정책을 내놨다. 이번 무료 환불 정책이 연장됨에 따라 중국인의 일본 방문자 수가 내년에도 크게 줄 것으로 보인다. 5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국제항공과 동방항공, 남방항공 등 중국 주요 항공사들이 일본행 항공권 무료 환불 정책을 내년 3월 28일까지 연장했다. 중국국제항공의 경우 12월 5일 이전에 구매한 항공권(마일리지 보상 항공권 포함)에 대해 무료 환불정책을 시행한다. 도쿄,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센다이, 히로시마, 삿포로, 오키나와를 오가는 국제항공 항공편 및 코드셰어 항공편이 모두 적용 대상이다. 여타 항공사도 유사한 정책을 내놨다. 일본 총리의 유사시 대만 개입 발언이 나오자 중국은 지난 11월 14일 자국민들에게 일본 여행 자제를 엄중히 당부한 바 있다. 엄중 당부 이후 중국 주요 항공사들은 다음 날인 15일 일제히 일본 항공권 무료 환불 정책을 내놨다. 11월 25일 기준 승객 수가 23%나 감소했다. 일본발 항공편도 크게 감소
중국 당국이 내수 부양차원에서 지원한 4차 국가 보조금이 대부분 소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중국 지방정부의 중고자동차에 보조금이 중단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중고차 보조금으로 인해 올해 신차 판매가 늘어났다는 점에서 연말을 앞두고 신차 판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4일 제일재경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10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채권을 발행해 마련한 690억 위안(한화 약 14조4000억원)이 거의 대부분 소진됐다. 중국 당국은 올 초 경기 부양을 위해 3000억 위안의 채권을 발행키로 하고 4차례에 걸쳐 분산 발행했다. 실제 지난 1월 810억 위안, 4월 810억 위안, 7월 690억 위안, 10월 690억 위안이 보조금 명목으로 사용됐다. 발개위와 재정부는 인구수와 GDP 규모, 자동차 및 가전제품 보유현황 등을 기준으로 각 성시자치구에 배분했다. 지원된 보조금 가운데 적지 않은 금액이 노후 차량 폐차 및 교체에 지원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일재경 등 중국 매체들은 전국 20여개 도시에서 자동차 중고차 보조금을 중단했다고 전했다. 중국 당국이 내수 경기 부양 차원에서 발행한 초장기 국채가 실제 내수 소비에 긍정적인
삼성전자의 3단 접이식 스마트폰에 대한 중국 매체들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일 '갤럭시 Z 트라이폴드'를 2일 공개한 바 있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3단 폴더블 스마트폰이다. 삼성전자가 이날 공개한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접었을 때 12.9mm, 펼쳤을 때 가장 얇은 쪽의 두께가 3.9mm 로 역대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슬림한 디자인을 갖췄다. 삼성전자는 오는 12일 한국 출시를 시작으로 중국, 대만,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트라이폴드폰을 출시할 예정이다. 중국 매체 제일재경은 3일 삼성전자 갤럭시 Z 트라이폴드 공개 소식을 전하면서 혁신적인 이 폰이 전 세계 및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기여도는 높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삼성의 기술적 후광을 높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디자인 측면에서 갤럭시 Z 트라이폴드의 내부 화면은 G자형 양면 접힘 방식을 채택, 화면 전체 면적이 크고, 스크래치(긁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문가의 말을 인용했다. 그러면서 두번 접힘 방식은 힌지의 기계적 구조를 더욱 복잡하게 해 향후 수명 등에 긍정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