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 대학 졸업 취업생의 월 평균 급여가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 보안과 전자, 소프트웨어 등 공학 계열 전공 대졸 취업생의 급여가 크게 상승, 중국 내 딥스크 열풍을 타고 이는 것으로 보인다. 23일 중국 매체 제일재경이 중국 고등교육 경영 컨설팅 업체 MyCOS 통계를 인용, 지난해 대학을 졸업한 취업생의 6개월 평균 월 급여가 6199위안(한화 약 119만원)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동부 지역 취업 대졸자의 월 소득이 6861위안으로 가장 높았다. 전공별로는 정보 보안이 7599위안으로 가장 높았고, 전자 7282위안, 자동차 7108위안, 소프트웨어 7092위안, 광전자 7076위안 등의 순으로 높았다. 정보 보안 전공자와 소프트웨어 전공자의 월 급여가 가장 높다는 점에서 중국 IT 관련 전공자들이 우대를 받고 있다고 제일재경은 전했다. 이 매체는 인재 부족과 함께 산업 전망 등의 요인이 작용하면서 해당 대졸 전공자의 급여가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 중국 교육부가 지난 4월 IT 관련 전공을 조정, 승인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중국 주요 대학들은 학과 구조 조정을 통해 IT 관련 전공을
중국 상반기 최대 쇼핑 축제인 '618' 매출이 기대 이하인 것으로 보인다. 일부 지방 도시의 보조금이 동이 나는 등 소비가 주춤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선 618 축제가 예년보다 이른 5월 중순부터 시작, 6월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이 나오고 있다. 19일 제일재경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해 618 프로모션이 5월 중순부터 시작되면서 618 전체 매출 증가세가 둔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 일부 지역의 경우 보조금이 중단, 618 구매력을 떨어뜨렸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제일재경은 일부 지역의 경우 보조금 쿠폰 지급이 6월 초 중단됐다면서 보조금 쿠폰을 받지 못한 소비자들이 구매를 미루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한 TV 생산 업체 관계자는 보조금 쿠폰 지급이 중단되면서 618 프로모션 끝 부분이 힘을 받지 못하고 종료됐다면서 오히려 5월 매출 보다 못하다고 푸념했다. 실제 중국 아오웨이윈(AVC)에 따르면 올해 618 기간중 5월 12일부터 6월 1일까지 컬러 TV 온라인 판매량은 전년 대비 32.1% 증가했지만 그 이후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지 못했다. 618 프로모션이 예년에 비해 일찍 시작되면서 정작 6월 매출에 부
중국에서 30만 위안(한화 약 5700만원) 이상 고가 자동차 판매가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0만 위안(약 1900만원) 이하 판매량은 크게 증가했다.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지만 주로 저가형 자동차가 판매의 주축이라는 점에서 중국 토종 완성차 업체들의 이익률이 낮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무엇보다 가격 할인 경쟁으로 중국 차 업계의 이익률이 더욱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제일재경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2025 쉬안위앤 자동차 블루북 포럼'이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광저우에서 열렸다. 2009년부터 매년 열리는 블루북 포럼은 중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는 자리로 올해 포럼의 주제는 '결단'이다. 올해 포럼에서는 합작과 이동, 로봇, 인공지능(AI), 해외 진출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서 그간 공개되지 않던 중국 자동차 판매 가격대가 언급됐다. 쉬장밍 국가정보센터 수석연구원은 지난해와 올해 30만 위안 이상 모델 판매량이 마이너스 성장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올 1월부터 5월까지 10만 위안 미만 모델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올해 5월까지
중국~미국 서안 해상 운임이 크게 하락하는 등 안정을 찾고 있다. 반면 이스라엘과 이란 간 전면전 양상을 띠면서 해당 지역을 통과하는 해상 운송 기업들이 운임 변동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6일 차이롄서는 닝보컨테이너운임지수(NCFI)를 인용, 지난주 미 서부 해안 운임 지수가 전주 대비 30%나 하락했다. 관세 유예 방침이 나오면서 미 서부 해안 운임 지수가 급등, 해상 운임이 크게 올랐다. 주문이 쏟아지면서 선복이 부족한 탓이다. 최근 미국 노선의 선복이 증가하면서 미국행 해상 운임이 크게 하락했다고 차이롄서는 분석했다. 머스크가 최근 중국 동부에서 동북아시아를 거쳐 미국 서부 해안까지 이어지는 'TP9' 노선 운항을 개시했고 차이나 유나이티드 해운 등 여러 선사들이 중국~미국 노선에 선복을 늘렸다. 이로 인해 지난 주 미국 서안 항로 운임 지수는 2231포인트(NCFI 기준)를 기록, 전주 대비 37.7% 하락했다. 실제 상하이에서 LA까지 가는 HMM 현물 해상 컨테이너 운임(6월16일 기준)은 1 FEU(40피트 컨테이너) 당 3293달러로 6월 6일(5543달러)보다 40.59%나 떨어졌다. 이와 관련 차이롄서는 관세 유예 발표 이후 시장의 신
금에 이어 백금 가격도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백금은 자동차 촉매제 등 산업용으로도 활용, 당분간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13일 중국 매체 펑파이신문은 중국 윈드(Wind) 데이터를 인용, 지난 12일 기준 현물 백금 가격이 온스당 1296.3달러에 거래됐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 2021년 2월 최고치라고 펑파이는 전했다. 현재 백금 가격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상승세라는 게 펑파이의 분석이다. 펑파이는 올해 들어 현금 백금의 누적 상승률은40%가 넘는다고 강조했다. 같은 기간 금 가격은 누적 상승률은 28%다. 백금은 밀도가 높고 연성이 뛰어난 희귀 광물이다. 백금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러시아, 콤롬비아, 캐나다 등 소수 지역에 매장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구펀다 중국 국신선물 수석 애널리스트는 백금 가격 상승에 대해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산업 수요가 함께 반영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우선 미국 관세 정책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커졌고, 중국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자 수요가 증가하면서 백금 가격 상승을 부추겼다고 구 애널리스트는 설명했다. 또
중국 자동차 판매량이 5월 누적 1274만대를 넘어섰다. 12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간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9% 늘어난 1274만8000대로 집계됐다. 생산도 늘었다. 5월까지 중국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모두 1282만6000대로 전년 대비 12.7% 증가했다. 올해 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차(친환경차)의 생산과 판매는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5월까지 신에너지차 생산과 판매는 각각 569만9000대와 560만8000대로 전년 대비 각각 45.2%와 44% 급증했다. 유럽연합 등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된 관세에도 불구, 중국산 자동차 수출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5월까지 중국산 자동차 수출은 전년 대비 7.9% 증가한 249만대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신에너지차의 수출은 전년 대비 64.6% 급증한 85만5000대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측은 이와 관련, 중국 경제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이는 가운데 국내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해외 수요도 다각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중국 자동차 판매 증가와 관련, 중국 당국의 보조금 정책과 함께 중국 완성차 업체 간 가격 인하 경쟁이 심화되면
반등했던 중국 굴삭기 판매량이 5월 감소했다. 하지만 5월 누적으로는 전년 대비 17.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굴삭기 등 기계는 중국 건설산업을 엿볼 수 있는 가늠자다. 중국 매체 펑파이신문은 중국건설기계공업협회 데이터를 인용, 5월 굴삭기 제조업체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2.12% 증가한 1만8202대라고 12일 전했다. 전체 판매량은 소폭 증가했지만 중국 내수 판매는 감소했다. 5월 중국 내수 판매량은 전년 대비 1.48% 감소한 8392대였다. 내수 판매가 감소한 것은 4개월 만이다. 전체 판매량이 증가한 것은 수출 덕분이다. 5월 굴삭기 수출은 전년 대비 5.42% 늘어난 9810대로 나타났다. 5월 굴삭기 판매 감소와 관련 샹차이증권은 판매량이 예상보다 저조했다면서 연초 높은 판매 증가세를 보인 것도 있고, 건설기계 가동률이 떨어진 것도 한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내수 경기 부양에 정부가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굴삭기 판매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제 5월 건설기계 가동 시간과 가동률이 전년 대비 모두 감소했다. 5월 주요 건설기계 월 평균 가동 시간은 84.5시간으로 전년 동월 대비 3.86% 감소했고, 월 가동률
중국 당국이 자동차 생산과 품질에 대해 조사에 나선다. 당초 당국에 신고하고 승인된 기술과 부품 등을 사용했는지 등을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과도한 가격 할인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에 불란이 일어난 상황에서 당국이 관리 감독에 나섰다는 점에서 추후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살생부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공포까지 나오고 있다. 중국공업정보화부는 지난 9일 '2025년 자동차 생산 기업 및 제품 생산 일관성 검사 업무에 관한 통지'를 발표했다. 공업정보화부는 통지문을 통해 자동차 생산업체에 대한 감독 검사를 실시한다면서 자동차 제품 품질 및 안전 등을 집중 검사한다고 밝혔다. 공업정보화는 샘플링 검사를 통해 국가 표준 적합성 검사 및 시험을 실시할 것이라고 고지했다. 전기차 안전 요구 사항, 배터리 팩 및 시스템 안전 요구 사항, 브레이크 시스템 등 안전과 관련된 부분을 집중 검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가 표준에 부합하지 않거나, 위반 사항이 있는 기업에 생산 중단 및 신차 출시 금지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통지 관련 중국 매체들은 자동차 안전문제와 함께 자동차 회사의 과도한 홍보 등의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공업정보화부가 나선 것으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화웨이 칩에 대해 "미국보다 한 세대 뒤쳐져 있다"라고 밝혔다. 런 CEO는 10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와 인터뷰에서 화웨이 인공지능(AI) 칩 어센드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런 CEO는 외부의 봉쇄와 억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인민일보의 질문에 "생각해 본 적 없고 생각해 봐야 소용없다"면서 "우리는 그냥 하고 있고,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미국의 반도체 규제에 대해 런 CEO는 "미국은 화웨이 성과를 과장하고 있다"면서 "화웨이는 아직 그렇게 훌륭하지 않고, 그들(미국)의 평가에 부응하려면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려움이 없었던 적이 언제 있었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우리는 (부족한) 물리학을 수학으로, 무어의 법칙을 비무어의 법칙으로, 거대 연산 기술로 단일 칩의 기술을 보완하고 있다"며 그 결과로 실용적인 조건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중저가 칩 분야에서 기회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화합물 반도체에서 기회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굳이 어려움을 밝히자면 교육과 훈련 등 인재 육성에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이 반송했던 미국 보잉 737 맥스(MAX)를 다시 받는다. 미중 관세 전쟁 여파로 중국이 자국 항공사에 내렸던 보잉 항공기 인수를 금지 조치를 해제한 결과다. 중국 당국이 돌려보냈던 보잉 항공기를 재납품 받은 것으로 복잡한 이해관계에 따른 것이다. 9일 제일재경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이 지난 4월 미국으로 돌려보냈던 보잉 737 맥스 항공기가 재납품되기 위해 지난 7일 미국 시애틀 보잉 본사를 출발했다. 이 항공기는 중국 저우산 보잉 인도 센터에 도착한 후 중국 항공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중국은 지난 4월 인도받기로 한 보잉 737 맥스 3대를 미국으로 돌려보낸 바 있다. 관세 문제로 미국과 첨예한 대립하면서 나온 항공기 반송 조치였다. 제일재경은 90일이라는 관세 유예기간을 두면서 관세문제가 해결, 보잉 737 맥스를 다시 받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일재경은 샤먼항공이 보잉 737 맥스 항공기 외 2대의 항공기를 다시 인도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샹항공도 보잉 787 항공기도 이달 다시 인도될 예정이며, 중국항공화물도 보잉 화물기를 인도 받는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중국 매체들은 관세 유예 등을 미국 보잉 항공기 재인도의 원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