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중국 경제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이 나왔다. 12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베이징에서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가 열렸다. 중앙경제공작회의는 중국 최고 지도부와 금융 당국 최고위급 관계자들이 참석, 차기년도 경제 운영 방향 등을 결정하는 회의다. 회의 결과는 내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를 통해 공개된다. 현재로선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회의에서 나온 단어를 통해 대략적인 회의 내용을 유추할 수 있다. 우선 이번 회의에서 온건한 통화 완화 정책을 지속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통화 완화정책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내수 경기 부양을 위해 돈을 풀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기준금리 격인 대출우대금리(LPR)와 지급준비율(RRR) 인하 등 통화정책을 통해 시중에 자금을 지원, 내수를 이끌겠다는 것이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국유은행 등 금융권이 이를 통해 내수 확대, 기술 혁신, 중소기업 육성 등 핵심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도록 통화 당국이 지도한다는 의미다. 특히 내년 2026년은 15차 경제개발계획(2026~2030년)이 시작하는 첫 해인 만큼 더 강력한 유동성을
올해 중국 자동산 생산 대수가 3100만대를 넘어섰다. 지난해 연간 자동차 생산 대수는 3143만대였다. 올해 중국 자동차 생산 규모는 3500만대를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11일 차이롄서 등 중국 매체들은 중국자동차제조협회(CAAM)가 공개한 통계를 인용, 11월 말 기준 자동차 생산과 판매량이 각각 3100만대를 돌파,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전했다. 또 11월 한달간 생산된 자동차는 사상 처음으로 350만대를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차(친환경차) 생산 및 판매량이 모두 1500만대에 육박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한 것이다. 올해 중국 자동차 수출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11월 한달간 자동차 수출은 모두 72만8000대로 집계됐다. 월간 수출량이 70만대를 넘어선 것은 처음이다. 1월부터 11월까지 중국 자동차 수출 대수는 모두 634만3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8.7% 증가했다. 이 가운데 신에너지차 수출 대수는 231만5000대다. 이중 승용차는 223만8000대며, 상용차는 7만7000대였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2025년 연간 자동차 수출 대수가 700만대에
중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상승했다. 반면 생산자물가지수(PPI)는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10일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0.7%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24년 3월 이후 최고치다. 중국 CPI는 지난 8월과 9월 마이너스를 기록, 디플레이션 선을 넘나들었다. 지역별로는 도시 지역이 전년 동월 대비 0.7% 상승했고, 농촌지역은 0.4% 올랐다. 품목별로는 비식품이 0.8% 상승했고, 식품은 0.2% 상승했다. 식품의 경우 돼지고기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 CPI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신선과일과 계란, 수산물 등이 크게 상승하면서 육류 가격 하락세를 상쇄했다. 여기에 기타 상품 및 서비스와 생필품, 의류, 교육, 문화 등이 상승했다. CPI가 상승세를 타는 것과 달리 PPI는 38개월째 마이너스를 기록중이다. 11월 PPI는 전년 동월 대비 2.2% 하락했다. 올 1월부터 11월까지 PPI는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7% 하락했다. 연중 마이너스를 기록한 셈이다. 지난 6월과 7월 각각 마이너스 3.6% 하락한 이후 소폭 반등했지만 11월 들어 다시 하락 폭이 커졌다. 업종별로는 광업이 6.1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400만번째 완성차 모델YL이 출고됐다. 지난 2019년 12월 30일 첫 번째 완성차 모델3가 출고된 지 약 6년만이다. 10일 증권일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8일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400만번째 완성차 생산 기념 행사가 열렸다. 400만대는 테슬라가 전 세계 전기자동차 인도량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고 중국매체들은 의미를 전달했다. 상하이 기가팩토리가 100만번째 생산에 걸린 시간은 2022년 8월이다. 이후 2024년 10월 300만번째 완성차가 출하됐고, 14개월 만에 400만번째 전기차가 출고됐다.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프레스와 용접, 도장, 최종 조립 등 4단계 공정을 통해 차량 1대가 완성된다. 차량 1대 생산에 필요한 시간은 30초다. 중국 매체들이 주목하는 것은 현지화율이다.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현지화율은 95%다. 400개 이상의 1차 중국 협력업체들 상하이 기가팩토리에 납품한다. 협력업체 대부분 쑤저우와 닝보 등 장강 삼각주 벨트에 자리를 잡고 있다. 산업 생태계 4시간 네트워크가 구축돼 있다. 이 같은 생태계 구축은 차량 가격 인하로 이어졌다. 중국 매체들은 모델3와 모델Y 가격이 초기보다 약 1
애플이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17의 가격을 인하했다. 9일 21세기 경제망과 매일경제신문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애플은 8일 아이폰 17 프로와 17 프로맥스의 가격을 300위안(한화 약 6만2000원)을 인하했다. 이에 따라 아이폰17 프로와 프로맥스의 중국 가격은 각각 8699위안과 9699위안부터 시작한다. 중국 일부 지역의 보조금을 감안하면 최대 500위안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애플의 신형 아이폰17 시리즈는 지난 9월 9일 중국에 출시됐다. 그간 애플의 가격 전략을 감안하면 이번 신형 폰의 가격 인하는 다소 이르다는 평가다. 이번 가격 인하와 관련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아이폰 17시리즈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 매체들은 아이폰 17 시리즈가 말 그대로 불티나게 판매되고 있다. 실제 카운터포인트 데이터에 따르면 애플의 10월 아이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시장점유율은 24.2%로 월간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 중국 매체들은 아이폰 17 시리즈가 미국과 서유럽 특히 중국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중국 매체들은 애플이 아이폰 17 시리즈 인기를 감안
고속 주행을 해 오던 중국 자동차 판매가 감소했다. 9일 중국승용차협회(CPCA)에 따르면 11월 중국 승용차 소매 판매량은 222만5000대로 전년 동월 대비 8.1%나 감소했다. 11월 판매량은 전월과 비교해서도 1.1% 줄었다. 11월까지 중국 자동차 소매 누적 판매량은 2148만3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차 판매 감소와 관련 추이둥수 중국승용차협회(CPCA) 사무총장은 연초 예상했던 추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기저효과와 보조금 축소 등이 감소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11월 신에너지차(친환경차) 가운데 순수 전기차의 성장률은 9.2%를 나타냈다. 11월 기준 신에너지차 소매 보급률은 59.3%를 집계됐다. 중국 토종 브랜드의 성장세는 11월에도 이어졌다. 11월 한달간 중국 토종 브랜드 소매 판매량은 149만대로 전년 동월 대비 4% 늘었다. 중국 토종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67%이며 11월 누적 점유율은 65%로 나타났다. 반면 주요 합작 브랜드의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9%나 감소한 49만대로 집계됐다. 합작 브랜드 가운데 독일 브랜드의 점유율은 전년 동월 대비 1.6%포인트 떨어진 14%에 그쳤다. 일본 브랜드의
중국이 13개월 연속 금 보유량을 늘렸다. 외환보유액도 4개월 연속 증가했다. 중국인민은행이 7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금 보유량은 11월 말 기준 7412만 온스로 전월 7409만 온스보다 3만 온스 늘었다. 인민은행은 지난해 11월부터 매월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다. 인민은행은 지난 2022년 11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18개월 연속 금을 매입했다. 이후 6개월 연속 금 매입을 멈췄지만 지난해 11월부터 다시 금을 매입하고 있다. 올해 금값이 50% 정도 상승한데 이어 내년에도 30% 가량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국 내부에선 인민은행이 당분간 금 보유량을 늘릴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인민은행이 금 보유량을 늘리는 것은 불안한 국제 정세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금 보유량이 위안화 국제화에 도움이 된다는 게 중국 내부의 생각이다. 금 보유량이 위안화 신용도를 향상, 위안화 국제화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 외환보유액도 4개월 연속 늘었다. 11월말 기준 중국 외환보유액은 전월보다 3조3463억7200만 달러로 전월 보다 30억2900만 달러 증가했다. 국가외환관리국은 11월 미 달러 지수 하락에 따른 환 변동
중국 친환경자동차(신에너지차)에 대한 취득세 전액 면제 정책이 올 연말 종료됨에 따라 중국 완성차 업체들이 취득세 보장 정책을 내놓는 등 판매 총력전에 나섰다. 지난 2014년 9월부터 시행한 취득세 면제 정책이 이달 말로 종료된다. 내년부터는 1년간 신에너지차 차량 취득세가 전액 면제에서 50% 감면으로 축소된다. 신에너지차 등 차량을 구매하는 운전자의 부담이 그만큼 늘어난다. 8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2026년 1월부터 취득세 면제 정책의 축소됨에 따라 중국 완성차 업체들이 차량 취득세 보장 정책을 별도로 마련, 주문 확보 전쟁에 돌입했다. 현재 20여 완성차 업체들은 11월 30일 이전 주문한 차량에 대해 제조사가 취득세 비용을 전액 부담한다는 마케팅을 전개 중이다. 출고 지연 등 차량 인도가 2026년으로 넘어갈 경우 취득세를 대신 내주겠다는 게 핵심이다. 완성차 업체들이 기한을 점점 연장하고 있다. 샤오미오토의 경우 12월 26일 이전 주문 차량에 대해 취득세를 보장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12월 26일 이전 주문한 고객에게 차량 인도가 지연될 경우 취득세를 대신 내주겠다는 것이다. 이는 사실상 선주문 후 취득세를 지원하겠다는 뜻이자,
올해 중국 저장성 이우시의 해외 전자상거래 수입 주문이 1억번째를 넘어섰다. 또 올해 이우시의 수출입 규모가 7000억 위안(한화 약 147조원)을 돌파했다. 이우시는 세계의 슈퍼마켓으로 불리는 곳이다. 미중 관세 문제로 이우시의 수출입 규모가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는 기우에 그쳤다는 평가다. 5일 저장일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1억번째 해외 전자상거래 수입 주문에 대한 포장이 완료, 소비자에게 배송됐다. 이에 따라 이우시는 중국 31개 성시자치구 가운데 해외 전자상거래 규모가 가장 큰 도시로 됐다. 이우시는 그간 수출에 중점을 둔 거래가 주를 이뤘지만 2024년 이후 수입 비중도 늘렸다. 수입 비중이 늘어나면서 수출입 규모가 사상 첫 7000억 위안을 돌파했다. 10월까지 이우시의 수출입 액은 7011억9000만 위안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연간 수출입액을 웃도는 규모다. 주목한 통계는 대 아세안(ASEAN) 수출이 전년 대비 무려 51%나 급증했다. 해당기간 중국-아세안 원산지 증명서 발급만 13만건이다. 금액으로는 28억7000만 달러(한화 약 4조2347억원)에 달한다. 건수와 금액 모두 전년 대비 각각 26.52%와 26.15
중국과 남아메리카 하늘길을 연결하는 '에어 실크로드' 열렸다. 5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 영문판 글로벌 타임스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4일 오전 2시19분 282명의 승객을 태운 중국 동방항공(MU 745편)이 상하이를 출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로 향했다. 이 항공편은 뉴질랜드 오클랜드를 거쳐 부에노스아이레스로 향하는 항공편이다. 이 노선은 세계에서 가장 긴 최초의 상업항공 노선이라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실제 이 노선은 1만9681Km에 달한다. 또 동서반구는 물론 북남반구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이 항공편을 이용하면 종전 중국과 남미 간 이동 시간을 4시간 이상 단축된다고 중국 매체들은 설명했다. 상하에서 부에노스 아이레스까지 비행시간은 25시간 55분(오클랜드 레이오버 2시25분)이다. 복편은 29시간 소요된다. 무엇보다 이 노선은 일대일로 정책의 일환이자 글로벌 사우스와의 연결성과 협력을 강화하려는 중국의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중국 매체들은 의미를 부여했다. 세계 최장 노선에는 보인 777-300ER 항공기가 투입됐다. 이번 노선은 승객 수송은 물론 화물 운송에도 활용된다. 상하이~부에노스 아이레스 노선은 승객 중심이 될 가능성이 크고 복편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