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부가세 포함 판매 가격이 33만9000 위안을 넘는 신에너지차에 대해 구매세가 부과되는 만큼 완성차 업체들이 가격 포지셔닝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5일 경제전문 제일재경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지난해 6월 신에너지 승용차 구매세 감면 정책에 관한 고시'를 통해 신에너지차 구매세 감면 정책이 오는 2027년 12월 31일까지 연장했다. 2024년부터 2025년까지는 구매세가 전액 면제되고, 2026년부터 2027년까지는 50%의 구매세가 부과된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신에너지차에 대한 구매세가 전액 면제되지만 한도는 있다. 구매세 면제 한도 금액은 3만 위안(550만원)이다. 면제 한도를 넘는 금액에 대해선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현재 구매세 전액 면제가 되는 차량의 가격은 33만9000 위안(6200만원)이다. 33만9000 위안이 넘는 차량은 면제 한도 금액이 넘는 금액에 대해 세금이 부과된다. 33만9000 위안은 구매 세율 10%와 부가가치 세율 13%를 적용 시 면제 한도 최고 금액이다.
예컨대 판매 가격이 30만 위안인 승용차를 구입할 경우 차량 구매세율 10%은 3만 위안이다. 면세 한도 3만위안을 넘지 않기 때문에 구매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반면 50만 위안의 승용차는 구매세 10%인 5만 위안이 적용, 3만 위안이 넘는 2만 위안은 세금 대상이다.
테슬라 모델Y의 경우 후륜 및 장거리 전륜 버전의 판매 가격은 모두 33만9000 위안 이하다. 따라서 이 모델을 구입하는 고객은 올해 세금이 없다.
하지만 모델Y 고성능 버전은 현재 판매 가격이 36만3900 위안으로 면세 한도 3만 위안이 넘는 금액인 2200 위안은 세금 납부해야 한다.
면제 한도 금액이 알려지면서 지난해 말 33만9000 위안이 넘는 차량이 많이 팔렸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국 내부에선 올해 면세 한도 3만 위안을 넘기지 않는 범위에서 각 완성차 업체들이 모델 조정 및 할인 정책을 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차 가격 전쟁이 불가피하며, '30만 위안'이 업체 간 공략 가격대가 될 것이라며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중국 자체 브랜드 뿐만 아니라 해외 완성차 업체들도 이 금액에 맞춰 가격을 재조정하거나 할인 정책을 펼 가능성 크다. 이로 인해 해외 업체들의 이익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지난해 12월 11일 중국 공업정보화부와 재정부, 국가세무총국이 공동 고시한 '자동차 구매세 감면 또는 면제를 포함한 신에너지차 제품의 기술 요구 사항 조정에 관한 공고'에 따르면 배터리 교환 방식 신에너지차의 경우 차량 가격과 배터리 가격이 별도 계산, 세금 혜택이 부여된다.
배터리 교환 방식을 추진 중인 니오(웨이라이)와 같은 업체의 신에너지차를 구매한 운전자는 면세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다.
중국 당국은 지난 2014년 9월부터 신에너지차에 대한 구매세 면제 정책을 시행해 왔으며, 지난 2017년과 2021년, 2022년 등 세 차례 면제 정책을 연장했다. 특히 '제로(0) 코로나' 정책으로 내수가 크게 악화되자 중국 당국은 또 한차례 면제 정책을 연장했고, 지난해 6월에는 면제 정책을 세분화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