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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中 내수 살려라···신차 구매시 보조금 확대

노후차 폐차 후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 구매시 최대 2만 위안 지원
中 토종 브랜드 중단했던 구매 지원금 정책 다시 시작할 듯

 

리창 중국 총리가 지속적인 경제 회복을 위해 소비 진작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6일 신화통신과 제일재경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리 총리는 이날 국무원 제5차 전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면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리 총리는 소비 확대를 가속화 하기 위해 다양한 목소리를 수용, 차별화된 지원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 총리의 이같은 강력한 소비 촉진은 최근 공개된 중국 거시경제 데이터가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 15일 중국 국가통계국이 공개한 7월 산업생산이 전월 보다 상승 폭이 둔화됐다. 7월 산업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5.1% 늘었다. 이는 전월 5.3%보다 낮은 것이다.


계절적 요인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등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세계의 공장' 중국의 제조산업이 좀처럼 상승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다만 소비는 더디지만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7월 중국 내수 소매판매액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3조7800억 위안(한화 약 718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 0.7%포인트 확대된 수치다.  


7월까지 누적 소매판매액은 전년 동기 3.5% 늘어난 27조3700억 위안(한화 5200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거시 지표상 중국 지도부가 내수 확장에 '올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국 지도부의 이같은 의지를 반영, 상무부 등 중국 7개 부처는 이날 오후 '노후차의 신차 교환 개선에 관한 고시'를 발표했다. 고시에는 전기차 등 신차 보조금 기준 인상, 보조금 범위 확대, 재정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보조금은 최대 2만 위안(한화 약 378만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기존에는 신에너지차 1만 위안, 가솔린 등 연료차 7000 위안이었다. 


인상된 보조금은 소급적용된다. 지난 4월 24일 이후 보조금을 신청한 소비자에게도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번 보조금은 중국 중앙정부의 자금(재정)이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왕두 중국 자동차딜러협회 부회장은 "소비자는 더많은 보조금을 원하고 있지만 이는 지방 정부의 재정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한 뒤 이번 보조금은 중앙정부가 9, 지방정부가 1을 부담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보조금 확대 정책이 전국 자동차 소비를 크게 촉진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매체들은 노후차 충족 기준이 2018년 4월30일 이전 등록된 차량이라고 부연했다. 중국 국가 탄소 배출 기준 휘발유 승용차는 2011년 6월 30일 이전, 디젤 승용차는 2013년 6월 30일 이전 등록 차량이 대상이다.


이번 중국 정부의 노후차 신차 교환 프로그램은 유럽연합(EU)과 북미의 전기차 관세 부과에 따른 수출 감소를 염두에 둔 포석으로 해석된다. 수출 물량 감소가 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과 함께 올 하반기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를 내수 회복의 견인차로 삼겠다는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또 조만간 노후 가전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으로 교체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도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국 당국이 이번 조치를 통해 둔화된 경제 모멘텀을 끌어올려 올해 성장률 목표 5% 내외를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편 중국 정부차원의 신에너지차 소비 진작 정책이 나옴에 따라 중국 완성차 업체들이 중단했던 지원정책이 추가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커졌다. 니오와 리오토 등 중국 업체들은 이달 들어 그간 지원해왔던 자동차 구매 지원금을 중단한 바 있다.<본지 8월12일자 '中 車업계 가격 전쟁 휴전...출혈경쟁 종료?' 참조>


중국 토종 브랜드 및 해외 합작사들은 그간 판매 활성화 차원에서 지원해 왔던 각종 지원금 등 혜택을 8월 들어 축소해 왔다.